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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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영역

3.1. 입학정책의 타당성과 공정성

수의과대학은 적성과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학생을 공정하게 선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준과 과정이 명시된 지침서를 마련하여 이를 따라야 하며, 학생선발정책은 다양한 배경의 지원자에게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3.1.1. 학생선발에 관한 서면으로 된 구체적 기준, 정책 및 과정이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지원자의 사정과 합격자 선발을 위한 입학정책이 있고, 학생선발을 위한 구체적 기준과 원칙, 세부사항을 기술하고, 학생선발 결과 등의 집행 실적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3-1. 각 전형 방법에 따른 최근 3년간 입학 사정 자료 및 모집 요강
  • 3.1.2. 대학은 다양한 배경의 지원자에게 입학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생선발은 사회적 약자, 지역, 국적 등 배경의 차이를 고려한 선발평가 기준에 따라 시행하고, 운영실적과 선발 결과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3-2. 배경의 차이를 고려한 학생선발 기준과 적용실적 및 최근 3년간 선발 분석 자료

    3.2. 학생지도체제와 운영

    • 대학은 학생의 효율적인 학습 및 생활지도를 위한 제도와 체제를 갖추어 운영해야 하며, 학생 자치활동과 졸업 후 진로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3.2.1. 대학은 학생의 학습 및 생활지도를 위한 지도교수체제 및 멘토링 시스템을 갖추어 운영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지도교수제도, 멘토링 시스템, 대학 내 전문 상담체제(전문상담 연구소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지도 및 상담의 내용과 그 결과를 활용한 최근 3년간 실적을 기술한다. 또한, 학생지도체제에 대한 학생 만족도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1. 학생지도체제 자료
        3-2. 지도교수제도 운영 현황
        3-3. 학생지도를 위한 재정지원 자료

    • 비 치 :
        3-3. 학생 지도교수 제도의 운영사례(상담일지 포함)와 개선 노력 증빙서류
    • 3.2.2. 학생을 위한 전문상담체제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습 또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위한 전문 상담체제가 있으며, 상담전문가가 참여하는 전문 상담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수의과대학 학생의 상담실적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4. 전문 상담 시설과 최근 3년간 학생의 상담실적

    • 비 치 :
        3-4. 전문 상담체제 관련 자료(전문 상담연구소 및 연구원)
  • 3.2.3. 대학은 학생이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고 경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진로지도 및 정보제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졸업 후 학생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직업 탐구를 위한 초청 강연, 견학, 실습 등) 과 운영 및 성과를 기술한다. 또한, 임상수의학 이외의 기타 수의학 관련 분야(예: 농림축산검역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수의행정공무원, 수의연구공무원, 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 식품위생 관련 기관 등)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종류 및 운영실적을 기술한다. 특강, 상담 등 학생 진로 지원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 내용을 기술하고 진로지도 사례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5. 진로 지원 프로그램 현황

    • 비 치 :
        3-5.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운영실적 자료

    3.3. 학생활동과 지원

    • 수의과대학은 학생의 학내·외 활동(학술발표, 수의료 봉사를 포함한 사회봉사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학생 자치활동에 대한 지원 및 지도를 하여야 한다.

    3.3.1. 학생의 학내·외 활동(학술발표, 수의료 봉사를 포함한 사회봉사 활동)이 활발하고, 이에 대한 수의과대학의 지원 및 지도체제가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최근 3년간 학생의 학술활동 및 사회봉사 활동 내용, 해외 교류실적과 이들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의 규모를 기술하고, 학생의 학내·외 활동 및 해외 교류에 대한 수의과대학의 지원내용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6. 학생의 학술, 사회봉사 활동 현황(도표 작성)

    • 비 치 :
        3-6. 학생의 학술, 사회봉사, 동아리 활동 관련 자료
  • 3.3.2. 수의과대학 소속 학생이 활동하고 있는 교내·외 연합 및 수의과대학 동아리에 대한 지원 및 지도체제가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 학생이 활동하고 있는 교내·외 연합 및 수의과대학에 등록된 동아리의 활동 내용과 관리 체제를 기술한다. 또한 동아리 활동을 위한 공간과 시설 및 지도교수를 포함한 행정·재정 지원제도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7. 동아리 등록, 지도 및 지원 자료

    • 면 담 :
        동아리 회원

    3.4. 학생 복지제도 및 시설의 적절성

    • 수의과대학은 장학제도를 포함한 학생복지 제도를 마련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기숙사, 보건진료실 및 기타 복지시설을 갖추어 학생의 면학 분위기 조성에 노력해야 하고, 학생의 건강관리체계가 있어야 한다.

    3.4.1. 학생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가 있고, 사전 안내체계와 수혜자 선정을 위한 기준이 있으며, 수혜상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입학 시 또는 매 학년/학기 전 학생에게 등록금, 실습교재 및 기구 구입 등의 안내 방법을 기술하고, 교육비 지출에 필요한 재정지원 및 각종 대여제도를 효율적으로 안내하고 있는지, 장학제도 및 수혜자 선정기준과 최근 3년 동안의 수혜실적(지급 인원 및 지급 금액)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8. 학생의 장학 및 복지제도 관련 안내자료
        3-9. 학내·외 장학제도 및 수혜 현황(도표 작성)

    • 비 치 :
        3-7. 학내·외 장학제도 수혜 학생 명단
    • 3.4.2. 학생 편의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복지증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생 복지시설(남, 여 휴게실, 개인용 사물함, 운동시설, 식당, 매점, 자동판매기 등)에 대한 실태를 기술하고, 장애 학생을 위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지 등을 함께 기술하며, 최근 3년간 학생복지 개선실적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10. 최근 3년간 학생 편의시설 연도별 현황
        3-11. 장애 학생을 위한 복지시설 현황

    • 현장 확인 :
        복지 및 편의시설
    • 3.4.3. 학생을 위한 기숙사 시설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으며, 기숙사 배정기준이 공정하고 그 절차가 투명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기숙사 시설 현황과 기숙사의 수요 대비 공급 비율(실제 신청 대비 선정 비율 기술) 및 타 지역 학생을 위한 우선 배정 여부 등의 배정기준을 기술하고, 배정 절차와 선정 결과가 투명하게 이루어지는지를 기술한다. 현재 기숙사가 없는 경우에는 확보계획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12. 학생의 기숙사 시설과 입실 현황(도표 작성)
        3-13. 타 지역 학생의 기숙사 우선 배정 등 배정기준 자료
        3-14. 기숙사 배정 과정과 절차에 대한 자료
        3-15. 최근 3년간 수의과대학 학생의 기숙사 지원 및 선정 현황
    • 3.4.4. 학생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학생회실, 동아리방, 기타)을 적절히 확보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생활동을 위해 복지시설(학생회실, 동아리방, 기타)의 규모, 위치, 용도, 공간면적 등을 기술하고, 복지시설의 안전과 환경이 적절한지 기술한다. 또한 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시설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현장 확인 :
        학생회실, 동아리방, 기타
    • 3.4.5. 학생을 위한 건강관리시설 및 운영체제가 있으며, 적절한 질병 예방프로그램을 수립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생 개인의 건강관리와 상담을 위한 체제(보건진료실, 양호실 또는 병원을 직접 이용하는 제도 등), 인력 현황, 건강관리 프로그램(정신질환, 감염성질환의 진단 포함) 및 이용실태를 기술한다. 학생의 정신건강을 위한 전문가 상담체제와 감염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체제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8. 건강관리와 상담을 위한 시설, 체제 및 운영에 관한 자료
        3-9. 보험가입 증빙자료 및 감염성질환 예방접종 자료

    • 현장 확인 :
        학생 면담

    3.5. 진로 및 학습성과

    • 수의과대학은 학생의 진로 선택을 돕기 위한 지도 및 정보 제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졸업예정자와 졸업자가 수의사국가시험에 합격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 3.5.1. 수의사국가시험 합격률과 졸업생의 취업률이 전국 수의과대학 평균의 90% 이상을 달성하고 있으며, 합격률과 취업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최근 3년간 수의사국가시험 합격률을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수의사국가시험의 합격률을 매년 전국 수의과대학의 합격률과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개선하려고 시도한 노력과 성과를 기술한다. 또한 최근 3년간 졸업생의 취업률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3-16. 최근 3년간 졸업생의 진로 및 취업률 현황(도표 작성)
        3-17. 최근 3년간 수의사국가시험 합격률 현황(도표 작성)
        3-18. 최근 3년간 수의사국가시험 합격률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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