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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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의 효율성 영역

1.1 교육목적의 구성

  • 수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이 소속한 대학교의 교육이념을 잘 반영하고 대학의 수의학 교육이 지향하는 성과를 명확하게 기술한 교육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수의과대학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여야 한다. 아울러 대학 구성원이 이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1.1.1. 수의과대학은 소속한 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반영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된 교육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 구성원이 이를 잘 이해하고 있다.

  • [기술내용]
  • 소속대학교의 교육이념과 수의과대학이 추구하는 학문적, 사회적 기여에 대한 교육목적 및 이들 간의 관련성을 기술한다. 또한 교육이념을 구성원에게 이해시키는 방법과 절차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
    1-1. 대학교의 교육이념이 기술된 자료
    1-2. 수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이 기술된 자료
    1-3. 구성원에 대한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의 교육에 관한 자료료
  • - 현장확인:
    1.학생면담

1.2 조직구성

  • 수의과대학은 교육목적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업무와 책임의 수행을 위한 효율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대학 운영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사를 공정한 절차에 따라 선정하여야 한다.

1.2.1. 수의과대학과 대학본부 사이에 원활한 상호 의사소통 구조가 있다.

  • [기술내용]
  •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의 재정과 및 학사에 관한 의사결정구조와 그 과정을 기술하고 수의과대학 운영의 합리성과 자율성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수의과대학의 요구 및 의사가 대학본부에 전달되고 있는 제도와 수의과대학과 대학본부, 동물병원 간에 수의과대학 운영에 관한 독립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
    1-4.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의 의사결정관련 규정
    1-5.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의 의사결정관련 자료
  • - 현장확인:
    1. 학장, 총장, 재단이사장 등 면담
  • 1.2.2. 수의과대학의 교육목적 실현에 필요한 행정조직을 갖추고 있고, 대학 운영에 적합한 능력 (교육, 학술연구활동, 사회봉사 경험과 지도력 등)을 갖춘 행정책임자 (학장, 부학장 등 보직자)를 선정하기 위한 타당한 절차와 방식을 가지고 있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행정조직과 그 운영절차 및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 학장과 부학장 등 보직자의 자격과 선정절차, 임기, 그리고 학장, 부학장, 기타 보직자의 권한과 책임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
      1-6. 수의과대학의 행정조직구조 및 운영절차와 방법이 기술된 자료
      1-7. 학장과 부학장 등 보직자의 자격, 권한과 책임에 관한 규정 또는 지침
    • 1.2.3. 수의과대학 운영을 위한 정책결정 구조와 절차가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다.
      • [기술내용]
      • 교육, 정책결정 및 인사 등 대학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구조와 절차를 제시하고, 대학 내 의사 또는 정책 결정 기구 (대학 교수회의, 각종 위원회 등) 의 역할분담, 활동실적 등을 기술하고 이들 기구에서 결정된 내용이 대학 운영에 얼마나 반영되고 집행되고 어떻게 그 과정을 개선하는지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
        1-8. 각 위원회 및 교수회의 회의록과 활동 실적
        1-4.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의 의사결정관련 규정
      • 1.2.4. 수의과대학은 수의학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임상교육과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대학동물병원의 행정조직을 갖추고 있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수의학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절차에 대해 기술하고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한 성과중심 임상교육과정의 도출과 운영에 대하여 기술한다. 이와 관련하여 동물병원의 교육 및 연구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 또는 동물병원장에 대해서 기술하고, 병원에서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는 체계, 업무추진 실적 등에 대해서 기술한다. 또한 교육 및 연구와 관련하여 수의과대학과 동물병원 사이에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제도(정기적 회의 등)와 집행실적에 대해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1-1. 수의과대학의 교육과정과 동물병원의 교육 및 연구지원 행정구조(의사결정체계, 인력, 담당업무) 및 예ㆍ결산 자료
        • - 비 치 :
          1-9. 교육과 연구 담당 부서의 활동 자료
          1-10. 수의과대학 교육과정 수립 절차 및 운영에 관한 자료
          1-11. 수의과대학과 동물병원을 연결하는 기구의 회의 자료

1.3 전략과 계획

  • 수의과대학은 교육목적의 충실한 실현을 위한 현실적인 중ㆍ장기 계획을 수립, 운영하고,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며 계획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보여야 한다.

1.3.1. 수의과대학은 실현 가능한 중ㆍ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계획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기구와 필요한 재정을 확보하고 있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중ㆍ장기 발전계획의 수립 절차 및 운영과정을 기술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수립, 운용방법을 기술한다. 또한, 대학의 중ㆍ장기 목표실행을 위한 기구(위원회 포함)의 구성과 역할, 권한, 책임 및 운영내용, 예산 조달의 구체적 계획을 기술하며,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검토, 보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에 대해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1-2. 수의과대학 (중ㆍ장기)발전계획이 기술된 문서 또는 홍보 자료
    1-3. 수의과대학의 (중ㆍ장기)재정 확보 계획 및 추진위 구성 현황
  • - 비 치 :
    1-12. 수의과대학 발전 추진위원회 회의록
    1-13. 발전 계획의 수립 및 실행을 위한 기구(위원회, 행정체계)의 규정 및 관련자료
    1-14. 기구의 회의록 및 활동 실적
  • 1.3.2. 수의과대학은 실현 가능한 발전 계획에 따른 성과지표를 가지고 있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중ㆍ장기 발전계획과 구체적 목표설정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의 성과지표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1-4. 수의과대학의 중ㆍ장기 발전의 구체적 목표와 성과지표
    • - 비 치 :
      1-15. 수의과대학 발전계획의 성과지표 관련 자료

1.4 실행과 평가

  • 수의과대학은 합리적인 절차에 의해 대학 운영계획을 집행하고 계획의 달성 여부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며, 그 결과를 개선에 반영해야 한다.

1.4.1. 수의과대학은 중ㆍ장기 발전계획을 기반으로 계획의 달성여부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개선에 반영한다.

  • [기술내용]
  • 계획에 따른 평가시기, 평가주체 및 담당자, 평가지표 등에 대해 기술하고, 평가 결과를 수의과대학 운영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한 구체적 사례를 기술한다. 대학의 모든 교육목표에 대한 품질관리 자료, 평가자료, 운영자료 등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입증하여야 한다. 대학자체평가나 평가단의 방문이 있었다면 그 이후 이루어진 대학의 주된 변화를 기술한다. 대학 조직의 변화, 대학 본부가 내린 주된 결정, 현재 당면하고 있는 주된 문제점이나 해결된 사항을 각각 "사실 정보", "논평(강점과 약점)", "개선을 위한 제안"으로 구분하여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
    1-16. 수의과대학이 활용하고 있는 운영 평가의 지표
    1-17. 수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와 개선사항 자료
  • 1.4.2. 수의과대학의 재정이 적절하며, 대학 운영을 위한 합리적인 예산편성, 예산, 결산 및 회계를 구성원과 외부에 공개하는 투명한 관리구조를 가지고 있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예산편성 절차, 사업계획과 예산의 연계성 등에 대해 기술하고, 중ㆍ장기 발전계획 실행에 적합한 예산편성을 위한 노력과 예산수립 절차 등을 기술한다. 수의과대학의 재정과 예산에 대한 결산 및 회계 보고를 위한 구조를 도표로 기술하고, 결산 및 회계 보고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기술한다. 또한, 결산평가의 절차와 시기, 결산평가에서 지적된 문제점, 결산평가결과의 활용과 개선 노력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3-4. 학생활동 지원과 관련된 예ㆍ결산 현황 (도표 작성)
    • - 비 치 :
      1-18. 추진예산 집행내역
      1-19. 수의과대학의 예산편성 과정 관련 회의 목록
      1-20. 수의과대학의 예산편성을 위한 의견수렴 관련 자료
      1-21. 최근 3년간 결산평가결과 및 결과 활용 실적 자료
      3-5. 학생활동 지원과 관련된 예ㆍ결산 증빙자료
    • - 현장 확인 :
      1. 예산 집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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