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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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및 운영 영역

1.1 교육목적의 구성

  • 수의과대학은 소속 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반영하여 대학의 수의학교육이 지향하는 성과를 명확하게 기술한 교육목적이 있으며, 대학 구성원이 이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1.1.1. 수의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목적이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소속 대학교의 교육이념을 설명하고, 수의과대학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1-1. 대학교의 교육이념이 기술된 자료

1.1.2 수의과대학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대학 구성원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교수, 직원, 학생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워크숍 개최 등, 교과 및 비교과 활동 실적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1-2. 구성원에 대한 교육이념,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교육한 증빙자료

  • 현장 확인:
      교수, 학생, 직원 면담을 통해 교육목표를 공유하고 있는지 확인

1.2 조직

  •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구조가 있어야 한다. 또한 대학 운영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사를 공정한 절차에 따라 선정하여야 한다.

1.2.1.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에 상호 의사소통 구조가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의 의사결정 구조와 그 절차를 기술하고, 수의과대학 운영의 자율성이 어떻게 유지되는지 기술한다. 또한 수의과대학과 대학동물병원 운영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있는 경우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1-3.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의 의사결정 관련 규정
      1-4. 대학본부와 수의과대학 사이의 의사결정 관련 자료

  • 현장 확인:
      학장, 총장, 재단이사장 등 면담

  • 1.2.2. 교육목적 실현에 필요한 행정조직과 보직자가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대학의 행정조직과 보직자의 자격과 선정 절차, 임기 및 권한과 책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보직자의 업무수행을 위한 행정지원체계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1-5. 수의과대학의 행정조직, 운영 절차와 방법이 기술된 자료
        1-6. 학장과 부학장 등 보직자의 자격, 권한과 책임에 관한 규정 또는 지침

  • 1.2.3 대학 운영을 위한 정책결정 기구와 규정이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교육, 정책 결정 및 인사 등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구조와 절차를 제시하고, 대학 내 정책 결정 기구 (대학 교수회의, 각종 위원회 등)의 역할 분담, 활동 실적 등을 기술한다. 대학의 각종 기구에서 결정된 내용을 대학 운영에 반영한 경우가 있으면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치:
        1-7. 수의과대학 내규 또는 규정집
        1-8. 각 위원회 및 교수회의 회의록과 활동 실적

    • 1.2.4 수의학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조직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행정의 조직 및 제도의 연속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와 실적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1-9.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회의자료 및 연속성 확보를 위한 자료

    • 1.2.5. 교육과정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전담교수와 조직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계획, 실행, 평가를 담당하는 전문인력 또는 조직의 활동 내용을 기술한다. 대학 행정실 이외에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과 평가하는 전담 조직을 기술 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1-10. 해당 인력 또는 조직의 구조, 예산·결산 자료 및 활동 실적

    1.3 전략과 계획

    • 수의과대학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현 가능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정기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개선에 반영하여야 한다.

    1.3.1. 대학은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이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교육 및 연구에 관한 중·장기 발전계획의 주요 사항(기구의 구성과 역할, 권한, 책임 및 운영)을 기술한다. 또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 실적과 구성원이 발전계획을 공유하고 있는지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1-11. 중·장기 발전계획서
        1-12.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른 추진 실적

  • 1.3.2. 중·장기 발전계획 실현을 위한 예산 및 집행 실적이 있어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 실현을 위한 예산 조달계획을 수립하여 집행한 실적을 기술하고, 발전계획에 따른 예산·결산 내역을 대학 구성원에게 공개하고 있는지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1-13. 중·장기 발전계획 관련 대학 운영 예산 및 집행 실적
        1-14. 수의과대학의 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개선 자료

  • 1.3.3. 중·장기 발전계획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개선에 반영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한 개선 대책과 방법 및 관련 대책을 수립한 실적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1-15. 수의과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대한 평가자료
        1-16. 평가자료를 바탕으로 한 대책 수립과 개선실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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