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

home > 인증기준

  • 우측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증기준"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교육과정 영역

2.1 졸업역량

수의과대학은 수의과대학협회에서 제시한 ‘수의학교육 졸업역량’을 반영한 교육목표와 장래 수의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수립하여 교육과정 이수자가 수행할 범위와 내용을 명료하게 기술하고, 이러한 교육목표 또는 역량을 실제 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

2.1.1.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졸업역량에 수의과대학협회에서 제시한 ‘수의학교육 졸업역량’을 구체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협회에서 제시한 ‘수의학교육 졸업역량’ 및 세계동물보건기구(OIE)의 권고안을 기반으로 수의과대학에서 설정한 졸업역량과 구체적인 학습성과를 기술한다.

  • ○ 졸업역량: 수의학교육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에게서 기대되는 능력을 세분화하여 교육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기술한 목록을 의미한다.
  • ○ 졸업역량 기술의 예시:
  •   - 동물 질병의 증상을 이해할 수 있고, 이들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일반적인 관리 방법에 관한 내용을 숙지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 임상 절차에서 보편적인 감염관리 규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2-1. 수의과대학협회가 제시한 수의학교육 졸업역량에 따른 학습성과 자체 분석 자료

  • 2.1.2. 졸업예정자의 역량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협회에서 제시한 ‘수의학교육 졸업역량’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은 졸업역량 달성을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과목별 학습목표가 졸업역량에 제시한 내용을 포함하는지 기술한다. 또한 심화교육 및 현장실습(임상로테이션 등)이 졸업역량을 달성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지 기술한다. 대학 특성화를 위한 교과목을 학생 졸업 이수학점에 반영하고 있는지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1. 수의과대학 교육목표의 교육관계 구조
        2-2.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방법 및 특성화 교육프로그램(도표 작성)
        2-3. 학년별 개설된 전체 교과목(도표 작성)
        2-4. 과목별 수업계획서

  • 2.1.3. 역량 달성을 위한 학생 1인당 기초 및 임상실습비가 적정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생 실험·실습에 사용된 기초 실험·실습 및 임상실습을 위한 예산 내역을 기술한다. 또한, 학생 1인당 배정된 기초실습비와 임상실습비(예산서의 학생 경비에서 ‘실습비 총액 ÷ 전체 학생 수’)를 구분하여 배정한 내역을 제시하고, 실습비 배정기준과 이에 따른 성과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5. 학생 1인당 기초실습비와 임상실습비 배정 기준표

    2.2. 교육과정 설계와 관리

    • 수의과대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을 제시하여야 하며, 정기적으로 교육과정을 평가하여 개선하여야 한다.

    2.2.1. 졸업역량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설계와 편성과정을 제시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교육과정의 개발 원칙, 교육과정을 개편한 이유와 절차를 기술한다. 또한, 대학 내 기초와 임상교육, 이론과 실습 사이의 교육을 조정하는 수단을 기술한다. 교과목 간의 선수-후수-병수 관계가 명시된 교과목 이수 체제가 있어야 하고, 수의과대학에서 교육하는 이론 강의와 실습(임상실습 포함) 시수의 비율, 임상실습과 비임상실습 시수의 비율, 외부실습 현황 등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2-2. 교육과정을 설계 · 개발한 원칙, 개발 절차 자료(회의자료, 회의록 등)

  • 2.2.2. 학생의 수의학적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기초수의학, 임상수의학, 전문직업성 교과목을 연계한 교육과정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학생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실시하는 전문직업성 연계 교육의 내용을 기술하고 담당 교수진의 구성, 역할 및 평가내용과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6. 개설된 연계 교과목 교육과정(도표 작성)
        2-7. 개설된 연계 교과목 교육과정 관련 회의 현황(도표 작성)
        2-8. 개설된 연계 교과목 강의계획서
        2-9. 해당 교과목에 대한 학생만족도 자료

  • 2.2.3. 학생의 학습성과를 높이고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생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 교수법[예: 강의, 문제바탕학습(PBL), 프로젝트 수업, 비대면 원격 수업, 토론 및 발표 수업 등]이 교과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한다. 또한, 시행 중인 교수법의 선택 이유와 이에 따른 학습성과와 학생의 성취도를 기술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과정 설계에 일정부분을 학생이 직접 참여할 수 있어야 하고, 학생이 자율적 목표 설정과 주도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이 교육과정에 마련되어 있는지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2-3. 수업 방법을 운영하는데 활용된 교육자료 및 결과물
        2-4. 수업 방법에 대한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및 면담

  • 2.2.4. 졸업역량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개선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졸업예정자의 능력과 적격성을 평가, 사정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평가방법(학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강좌평가 및 되먹임 효과, 설문 내용, 평가 주기, 자료 수집 대상 등)을 기술하고, 교육과정 평가결과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한 실적을 기술한다.
      학생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은 봉사활동 기관(교내·외) 및 수행 요건(봉사 시간 인정 방식)이 명시된 학생 참여 자료를 제시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2-5. 졸업예정자 수행평가 및 졸업시험의 결과분석(논문작성 시 논문 심사 내역 포함)
        2-6. 강의 및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설문과 분석한 결과 및 되먹임 자료
        2-7.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을 위해 개최한 회의록과 봉사활동 기록

    2.3. 기초수의학 교육과정

    • 기초수의학 교육과정은 동물의 정상 구조와 기능, 상호작용 및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주요 질환의 병인과 치료, One Health 전문성과 관련된 기초수의학 지식 및 기본적인 실험술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과목 간에 균형 있게 내용과 시간을 배정하여야 한다.

    2.3.1. 기초수의학 교과목은 임상수의학 교과목과 연계된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동물의 기본구조와 기능, 병인 및 One Health 전문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수의학 교과목의 개설 시기와 학습목표를 기술한다. 기초수의학 교육의 평가에서 임상수의학을 연계한 평가방법을 기술하고, 기초수의학 교과목별로 학생의 지식, 술기 및 태도의 평가방법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10. 개설된 기초수의학 교과목 교육과정(도표 작성)
        2-11. 개설된 기초수의학 교과목 강의계획서
        2-12. 기초수의학 실습 담당 교수 및 실습지도 계획

    • 비 치 :
        2-8. 개설된 기초수의학 교과목별 과제 내용
        2-9. 시험 내용(중간, 기말, 그 외 평가자료)
        2-10. 교과목별 평가서와 학생의 강의평가 결과 분석표

    • 현장 확인 :
        학생 면담

    2.4. 임상수의학 교육과정

    • 임상수의학 교육과정은 동물 질환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술기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과목별 시간 배정과 내용이 적절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이 교육내용을 경험할 수 있는 실습장소를 제공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교육하여야 하며, 학생이 습득한 지식과 술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2.4.1. 임상수의학 교육은 1차 진료(일반진료) 수준의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임상 기초실습과 심화실습 단계가 1차 진료능력을 확보하도록 연계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1차 진료 수준의 학습목표를 기술하고, 학습목표에 따른 교과목별 교육 시기, 학점, 시간, 실습 내용을 기술한다. 대학은 임상실습 시 교수 1인당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수강반 규모를 정하고, 6개월 이내의 교내·외 실습을 교과과정에 포함한다. 동물의 종에 따른 임상실습 학습목표에 최저 현장실습 시수와 학생 1인당 임상(학습 또는 진료) 증례 수와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13. 개설된 임상수의학 교과목 교육과정(도표 작성)
        2-14. 개설된 임상수의학 교과목 강의계획서
        2-15. 각 과별 임상실습 편성표와 임상실습 방법 자료

    • 비 치 :
        2-11. 각 과별 임상실습 시행자료

    • 현장 확인 :
        학생면담
  • 2.4.2. 임상수의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수행능력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임상진료실습 과정에서 통합적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임상실습에서 교과목별로 학생의 지식, 술기 및 태도의 평가방법을 기술한다. 또한, 학생의 환자진단, 보호자와의 소통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16. 개설된 임상수의학 교과목의 평가방법 일람표

    • 비 치 :
        2-12. 학생 임상실습 평가자료(평가자의 평가결과가 기록된 학생 작성 진료기록부, 임상증례 평가자료 등)

    • 현장 확인 :
        임상실습 평가에 대한 학생 면담
  • 2.4.3. 대학동물병원의 임상실습을 위한 ‘실습지침서’를 제공하여야 하며, 임상실습 책임교수를 지정하여 학생을 교육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임상실습지침서(기본 술기, 기구, 시설조작법, 진료환경의 관리, 보호자와 대화, 법적, 윤리적 원칙을 포함)의 구성과 내용을 기술한다. 또한 지침서에는 진단, 치료, 처치, 위생, 소독관리 등을 기술하여야 한다. 임상실습 책임교수 또는 교육담당 수의사(또는 수련의)를 배정하여 학생을 지도 감독한 내용을 기술한다. 임상실습 시행자료에 대한 학생의 실습평가서 또는 되먹임한 내용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17. 각 과별 임상실습지침서와 편성표
        2-18. 각 과별 임상실습 담당교수 및 교육담당 수의사(또는 수련의) 명단

    • 비 치 :
        2-13. 1차 진료 수준의 임상실습지침서와 지침서 배포 현황
        2-14. 각 과별 임상실습 시행자료와 학생의 실습평가서 및 되먹임 자료

    • 현장 확인 :
        학생 면담 시 강의평가 결과 자료

  • 2.4.4. 농장동물에 대한 임상실습과 현장실습을 체계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농장동물에 대한 임상실습과 현장실습의 활동 내역을 기술하고, 임상실습지침서의 구성과 내용을 기술한다. 임상실습 담당교수 또는 교육담당 수의사(또는 수련의)를 배정하여 학생에 대한 지도 감독과 되먹임 시기, 방법, 내용을 기술한다. 특히 농장동물의 경우, 대학 간 교류와 평창 산업동물임상교육연수원 등 관계기관과 양해각서(MOU)를 통하여 임상교육을 시행한 결과를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19. 농장동물 임상실습과 현장실습 관련 자료

    • 비 치 :
        2-15. 농장동물 임상실습 또는 현장실습과 관련된 양해각서와 협조 공문 등

    2.5. 직업전문성 교육과정

    • 수의학 교육과정에 보호자 및 진료팀 구성원과의 효율적 의사소통, 수의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문·사회적 이해 등, 직업윤리를 위한 전문직업성 교육과 체험활동을 포함하여야 한다.

    2.5.1. 수의학 교육과정에 전문직업성 교과목을 다양하게 운영하여야 하며, 교과목과 연계된 현장 체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수의학 교육과정에 동물복지, 수의사의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윤리적 책임감, 비판적 사고능력 배양과 관련 있는 교과목을 기술한다. 또한, 관련 교과목의 학습목표, 교육방법을 기술하며, 전문직업성 교육의 안정적인 연구개발과 담당교수의 확보 방법을 기술한다. 전문직업성 교과목과 연관된 현장 체험 교육과 사회봉사 프로그램의 종류와 운영방법, 학생 참여도, 행정 및 재정지원 방법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20. 개설된 전문직업성 교과목 교육과정(도표 작성)
        2-21. 개설된 전문직업성 교과목 강의계획서
        2-22. 현장 체험교육과 사회봉사 프로그램 현황(도표 작성)
  • 2.5.2. 전문직업성 교과목에 대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여야 한다.
    • [기술내용]
    • 전문직업성 교과목의 학업성취도 평가방법과 평가결과를 기술하고, 평가결과에 근거한 개선 내용과 실적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비 치 :
        2-16. 전문직업성 교과목의 수업 결과물(학생 보고서, 시험 자료)
        2-17. 전문직업성 교과목에 대하여 학생이 평가한 자료

    • 현장 확인 :
        학생 면담

    2.6. 임상교육 지원의 적절성

    • 수의과대학은 학생의 임상교육을 위한 동물병원과 다양한 동물에 대한 임상증례를 확보하여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한 학생 진료체제를 충분히 갖추고 있어야 한다.

    2.6.1. 학생 임상실습을 위한 동물병원을 확보하여야 하고, 동물병원 임상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교육지원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 [기술내용]
    • 학생 임상실습을 위한 동물병원의 역할, 교육시설·설비, 교육을 위한 임상증례 상황을 기술한다. 임상실습 시설이 수의과대학 관련 시설 또는 부속시설이 아닌 경우에는 학생 임상교육 운영을 위한 법적·제도적 근거(MOU 등)를 기술한다. 임상실습 시 교외실습 기간, 학생 1인당 실습동물 및 부검동물의 수와 실적을 기술한다. 임상실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학생 진료 참여체제 등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부 록 :
        2-23. 수의과대학 임상실습을 위한 시설 현황표

    • 현장 확인 :
        1. 동물병원의 규모와 시설, 설비 및 임상증례
        2. 임상교육 전담 인력 확보 여부와 인원 배치 실태
        3. 동물병원의 임상 교육시설, 설비 유지 및 관리 실태
    • 우측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증기준"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