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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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영역

2.1 교육 목표

수의과대학은 교육목표와 장래 수의사가 갖추어야 될 역량을 수립하여 교육과정 이수자가 수행할 범위와 내용을 명료하게 기술하고, 이러한 교육목표 또는 역량은 실제 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

2.1.1. 수의과대학은 교육과정 이수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 술기, 태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된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지표 내용을 기술하고, 이를 수립한 과정 및 성과평가와 개편된 절차를 기술한다. 대학에 따른 특성화 교육프로그램과 수의과대학 교육을 받은 졸업생이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기술한다.
  • - 교육목표 : 수의학교육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에게서 기대되는 능력을 세분화하여 교육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기술한 목록을 의미한다.
  • - 교육목표 기술의 예시
  • ㆍ 동물질병의 증상을 이해할 수 있고, 이들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일반적인 관리방법에 대한 모든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ㆍ 모든 임상절차에서 보편적인 감염관리 규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2-1. 수의과대학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지표 (또는 역량) 문서
  • 2.1.2. 수의과대학의 교육목표가 실제 교육과정에 적절하게 반영되고 옳게 평가되고 있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 교육과정에 각 교육목표가 어떤 교과목을 통해 실천되고 있는지를 기술한다. 대학은 주기적으로 교육목표가 달성되는 진행과정을 평가하여야 하며, 이 평가결과를 이용하여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선되는지 확인하고, 교육목표를 보완하여야 한다. 교육프로그램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수의과대학은 한 분야의 특화된 교과목을 학생 졸업이수 학점의 일정 부분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1. 수의과대학 교육목표의 교육관계 구조
      2-2.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교과목 및 방법,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도표 작성)
      2-3. 학년별 개설된 전체 교과목 (도표 작성)
    • 2.1.3. 학생 1인당 기초실습비와 임상실습비가 적정하다.
      • [기술내용]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근 3년간 학생 실험실습을 위해 사용된 기초실습비 및 임상실습비 예산 내역을 기술한다. 또한, 학생 1인당 배정된 기초실습비 및 임상실습비 (예산서상 학생 경비 중 “실습비 총액 ÷ 전체 학생 수”)를 계산하여 제시하고 이로부터 거두어진 효과와 개선점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4. 학생 1인당 기초실습비 및 임상실습비 배정 기준표

2.2. 교육과정 설계와 관리

  • 수의과대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ㆍ조직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정기적으로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2.2.1. 수의과대학은 고등교육에 대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 설계원리와 학습성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 [기술내용]
  • 현재 운영 중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게 된 원칙, 최근 교육과정을 개편한 이유 및 개편절차를 기술한다. 또한, 현 교육과정의 구조(예: 통합교육과정, 문제바탕학습(PBL) 교육과정, 핵심교육과정 및 선택과정, 임상실습프로그램 등)에 대해 기술한다. 대학 내 기초와 임상, 이론과 실습 사이의 교육을 조정하는 수단을 기술한다. 교과목의 단순한 나열에 그쳐서는 안 되고 교과목들 간의 선수, 후수, 병수 관계가 명시된 교과목 이수체제가 있어야 한다.
    수의과대학은 이론 강의와 실습 (임상실습 포함) 시수의 비율, 임상실습과 비임상실습 시수의 비율을 기술한다. 이론수업은 모든 학생에게 제공하는 연간 총 강의 시수를 말한다. 대학과 목장, 육종센터, 개업동물병원, 수의관련 정부기관, 식육가공공장이나 유우처리장, 제약공장, 동물원, 외부 연구소 등 사이에 학부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계약이 있으면 기술한다. 계약의 내용에서 일부 선발된 학생에게 적용되는 것인지 또는 모든 학생에게 제공되는 것인지와 교육내용을 기술한다.
  • * 교외실습 (extrmural placement)은 실습시수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 [참고자료]
  • - 비 치 :
    2-2. 교육과정을 설계ㆍ개발한 원칙, 개발 절차 자료 (회의자료, 회의록, MOU 등)
  • 2.2.2. 학생의 수의학 지식과 기술의 적용능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 [기술내용]
    • 기초수의학, 임상수의학, 직업전문성 교과의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해당 교과목의 내용을 기술하고 교수진 구성, 학생평가 (문항의 제작 등)에서 직업전문성 교육의 통합 취지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평가하여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5. 개설된 연계 교과목 교육과정 (도표 작성)
      2-6. 개설된 연계 교과목 교육과정 관련 회의 현황 (도표 작성)
      2-7. 개설된 연계 교과목 강의계획서
      2-8. 해당 교과목에 대한 학생 피드백
    • 2.2.3. 수의과대학은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생의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적절한 교육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 [기술내용]
      • 교수법(예: 강의, 문제바탕학습(PBL), 프로젝트 수업, 토론 및 발표 수업 등)이 교과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한다. 또한, 시행 중인 교수법의 선택 사유와 이에 따른 교육효과 및 학생의 성취도를 기술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거나, 학습한 내용을 반성 및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이 교육과정 내에 어떻게 마련되어 있는지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
        2-3. 수업방법을 운영하는 데 활용된 교육자료 및 결과물
        2-4. 수업방법에 대한 학생평가 결과 및 인터뷰
      • 2.2.4. 수의과대학은 교육과정이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개선하고 있다.
        • [기술내용]
        • 수의과대학이 졸업예정자의 능력 및 적격성을 평가ㆍ사정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평가방법(학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문/강좌평가, 설문의 문항내용, 평가주기, 자료수집 대상 등)을 기술하고, 교육과정 평가결과를 주기적으로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한 최근 실적에 대해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
          2-5. 졸업예정자 수행평가 및 졸업시험의 결과분석(논문작성 시 논문심사 내역 포함)
          2-6. 강의 및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설문과 분석결과
          2-7.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을 위해 개최한 회의록

2.3. 기초수의학 교육과정

  • 수의과대학 교육과정은 동물의 정상 구조와 기능, 상호작용 및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동물들의 주요 질환의 발생기전과 진단 및 치료와 관련된 기초수의학 지식 및 기본적인 실험술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과목 간에 균형 있게 내용과 시간이 배정되어야 한다.

2.3.1. 동물의 기본구조와 기능 및 병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수의학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기초수의학 교과목에 대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가는 임상수의학과의 연계성을 고려하고 지식, 술기 및 태도 영역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기술내용]
  • 동물의 기본구조와 기능 및 병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수의학 교과목이 어느 학년에 어떻게 개설되어 있는지 기술하고, 기초수의학 교과목의 각 학습목표를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기술한다. 기초수의학 교육의 평가에서 임상수의학을 연계한 평가에 대해 기술하고, 기초수의학 교과목별로 학생의 지식, 술기 및 태도의 평가방법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9. 개설된 기초수의학 교과목 교육과정 (도표 작성)
    2-10. 개설된 기초수의학 교과목 강의계획서
    2-11. 기초수의학 실습담당교수 및 실습지도 계획
  • - 비 치 :
    2-8. 개설된 기초수의학 교과목별 과제 내용
    2-9. 시험 내용(중간, 기말, 그 외 테스트 자료)
    2-10. 교과목별 평가서와 학생의 강의평가 결과 분석표
  • - 현장 확인 :
    1. 학생면담

2.4. 임상수의학 교육과정

  • 임상수의학 교육과정은 동물 질환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술기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과목별 시간배정과 내용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생이 교육 내용을 경험할 수 있는 실습장소를 제공하여야 하며 교육을 적절한 방법으로 실시해야 하고, 학생이 습득한 지식과 술기는 객관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2.4.1. 임상수의학 교육은 기본적으로 1차 진료(일반진료) 수준의 의료를 교육목표로 구성하고 있으며, 임상 전단계(前段階)실습과 임상실습단계가 1차 진료 능력 확보에 연계되어 있다.

  • [기술내용]
  • 기본적인 1차 진료(일반진료) 수준의 학습 목표를 기술하고, 학습목표에 따른 교과목별 교육시기, 학점, 시간, 실습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대학은 임상실습 시 교수 1인당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수강반 규모를 정한다. 6개월 이내의 교내ㆍ외실습이 교과과정에 포함된다. 동물의 종에 따른 임상실습 학습목표에 최저 현장실습 시수와 학생 1인당 임상(학습 또는 진료) 증례 수와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12. 개설된 임상수의학 교과목 교육과정 (도표작성)
    2-13. 개설된 임상수의학 교과목 강의계획서
    2-14. 각 과 별 임상실습 편성표와 임상실습방법 자료
  • - 비 치 :
    2-11. 각 과 별 임상실습 시행자료
    2-12. 실습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서와 평가 결과
  • - 현장 확인 :
    1. 학생면담
  • 2.4.2. 임상교육에서 임상수행능력평가를 통하여 지식, 술기, 태도 등의 능력을 고르게 평가하고 수행의 정확도나 숙련의 정도를 임상진료의 전체 과정에서 통합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 [기술내용]
    • 임상실습에서 학생의 지식, 술기, 태도를 교과목별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기술하며, 각 평가방법을 기술한다. 또한 환자 진단, 보호자와 소통 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등이 어떻게 평가되는지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15. 개설된 임상수의학 교과목의 평가방법 일람표
    • - 비 치 :
      2-13. 학생 평가자료(평가자의 평가결과가 기록된 학생 작성 진료기록부, 임상증례 평가자료 등)
    • - 현장 확인 :
      1. 임상실습 평가에 대한 학생면담
    • 2.4.3.기본 술기, 의료기구조작법 등이 포함되어 있는 임상실습 지침서를 제공하고 있다. 임상실습 장소의 책임교수가 지정되어 있고 학생에 대한 지도감독과 피드백을 시행하고 있다.
      • [기술내용]
      • 임상실습 지침서(기본 술기, 기구, 시설조작법, 진료환경의 관리, 보호자와 대화, 법적, 윤리적 원칙을 포함)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진단, 치료, 처치, 위생, 소독관리 등이 지침서에서 어떻게 서술되어 있는지 기술한다.
        임상실습 장소의 책임교수 또는 교육담당수의사(또는 수련의) 명단, 학생에 대한 지도 감독과 피드백 시기, 방법,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16. 각 과 별 임상실습 지침서와 편성표
        2-17. 각 과 별 임상실습 책임교수 또는 교육담당수의사(또는 수련의) 명단
      • - 비 치 :
        2-14. 1차 진료 수준의 임상실습 지침서와 지침서 배포 현황
        2-15. 각 과 별 임상실습 시행자료 및 학생의 실습평가서
      • - 현장 확인 :
        1. 학생면담 시 강의평가결과 자료

2.5. 직업전문성 교육과정

  • 수의학은 자연과학적 사고나 내용, 교육만으로는 교육목표 달성이 어렵다. 따라서 대학 교육과정에 수의학 관련 교과목 이외에 환자나 보호자, 그리고 진료팀 구성원과 효율적 의사소통, 수의사의 임무 수행에 필요한 인문ㆍ사회적 이해, 직업적, 윤리적 기준을 위한 교육과 체험활동이 포함되어야 한다.

2.5.1. 수의학 교육과정 중 동물 복지와 의료윤리 등 수의학과 관련된 직업전문성 교과목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직업전문성 교육, 사회봉사 프로그램, 직업전문성 교과목과 연관된 현장 체험 기회가 있다.

  • [기술내용]
  • 동물의 복지와 의료윤리 등 수의학과 관련된 동물복지, 수의사의 윤리적 책임감, 직업전문성, 비판적 사고능력 배양과 관련 있는 교과목을 기술한다. 또한, 관련 교과목의 학습목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며, 직업전문성 교육의 안정적인 연구개발과 그 운영을 위한 담당 교수 확보의 방법과 노력에 대해 기술한다. 직업전문성 교과목, 그리고 그 교과목과 연관된 현장 체험 교육과 사회봉사 프로그램의 종류와 운영방법, 학생 참여도, 행ㆍ재정적 지원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18. 개설된 직업전문성 교과목 교육과정 (도표 작성)
    2-19. 개설된 직업전문성 교과목 강의계획서
    2-20. 최근 3년간 현장 체험 교육과 사회봉사 프로그램 현황 (도표 작성)
  • - 비 치 :
    2-16. 학생 반응도 조사 설문지와 결과분석자료
    2-17. 현장 체험교육이나 사회봉사프로그램 계획서와 실적
  • 2.5.2. 개설된 직업전문성 교과목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 [기술내용]
    • 직업전문성 교과목 학업성취도 평가 방식과 평가기록에 대해 기술하고, 강좌평가 결과에 대해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비 치 :
      2-18. 직업전문성 교과목의 수업결과물(학생 보고서, 시험 자료)
      2-19. 직업전문성 교과목에 대한 학생의 평가 자료
    • - 현장 확인 :
      1. 학생면담

2.6. 임상 교육지원의 적절성

  • 수의과대학은 학생의 임상교육을 위한 동물병원과 다양한 동물에 대한 임상증례를 확보하고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충분한 학생 진료 참여체제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2.6.1. 임상실습을 위한 동물병원을 확보하고 동물병원 내에 학생 임상교육에 적절한 시설과 교육을 위한 체계와 지원체제가 갖추어져 있다.

  • [기술내용]
  • 교육용 동물병원으로서 역할, 임상실습을 위한 교육시설ㆍ설비, 교육을 위한 임상증례 상황을 기술하며, 임상실습시설이 수의과대학 관련 시설 또는 소속 시설이 아닌 경우, 학생의 임상교육의 운영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기반을 설명하고 교육관련 의사결정구조를 기술한다. 또한, 학생전용 진료실의 전체 규모, 적절한 임상 교육을 위한 운영상황을 기술한다. 임상실습 시 교외 실습 기간, 학생 1인당 실습 동물 및 부검 동물 수의 목표와 실적을 기술한다. 임상실습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학생 진료 참여체제 등을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부 록 :
    2-21. 수의과대학 임상실습을 위한 시설 현황 표
  • - 현장 확인 :
    1. 동물병원의 규모와 시설ㆍ설비, 임상케이스
    2. 동물병원의 학생 전용 공간 확보 및 활용 실태
    3. 임상교육 전담 인력 확보 여부
    4. 동물병원의 임상 교육 시설ㆍ설비의 유지ㆍ관리 실태
    5. 학생진료실의 규모와 시설ㆍ설비
  • 2.6.2. 임상실습시설에서 임상교육을 위한 적절한 교육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는가?
    • [기술내용]
    • 환자수급 현황 및 환자 배정 경로에 대해 기술하며, 환자 보호(예 : 학생진료실 안내, 보호자 동의서 등) 및 관리에 대한 학생진료실의 규정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학생진료실의 감염관리에 관한 규정에 대해 기술한다.
    • [참고자료]
    • - 현장 확인 :
      1. 학생진료실의 규정과 운영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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